로그

2023. 8. 11. 09:51네트워크

로그

시스코(Cisco) 장비에서 로그는 네트워크 이벤트와 상태 정보를 기록하는 중요한 도구이다. 로그는 네트워크 장비의 작동 상태, 이벤트, 경고, 오류 등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여 문제 해결, 보안 감사, 성능 모니터링 등에 도움을 준다. 다양한 로그 유형과 관련된 중요한 개념들에 대해 알아보자.

 

 

로그 레벨(Log Levels)

시스코 장비는 다양한 로그 레벨을 제공하며, 각 레벨은 표시되는 로그의 중요도를 나타낸다. 일반적으로 로그 레벨에는 다음과 같은 종류가 있다.

  • Emergency : 시스템이 사용 불가능한 상태 등 심각한 문제를 나타낸다.
  • Alert : 신속한 조치가 필요한 상태를 나타낸다.
  • Critical : 중대한 문제를 나타낸다.
  • Error : 에러 상황을 나타낸다.
  • Warning : 경고 메시지를 나타낸다.
  • Notice : 주의가 필요한 상태를 나타낸다.
  • Informational : 일반 정보 메시지를 나타낸다.
  • Debug : 디버깅 목적의 상세한 정보를 나타낸다.

 

 

로그 저장 및 보관

로그는 시스코 장비 내에 저장되거나 원격 로그 서버로 전송될 수 있다. 보안 및 감사 요구 사항에 따라 로그를 저장하고 관리해야 한다.

 

로그 메시지 유형

로그에는 시스템 메시지, 인터페이스 상태 변경, 보안 관련 이벤트, 프로토콜 이벤트 등 다양한 유형의 정보가 포함될 수 있다.

 

로그 모니터링 및 분석

로그를 모니터링하고 분석하여 장비의 정상 작동 여부, 보안 이벤트, 성능 이슈 등을 파악하고 대응할 수 있다.

 

로그 관리 도구

시스코 장비에서는 로그 관리를 위한 다양한 도구와 명령어를 제공합니다. 이를 활용하여 로그를 검색하고 분석하는 등의 작업을 수행할 수 있다.

 

 

cisco 장비에서 명령어

logging on
logging host 10.1.10.111
logging trap 7
no logging console   [log를 화면에 출력하지 않는다]
logging buffer 10000   [최근 로그만 버퍼에 저장]
logging userinfo
logging rate-limit 10
logging server-arp

show run | in logging  [log 설정 확인]
logging trap debugging

un all   [log 기록 중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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